핑크공주네 이야기/전시,체험학습

2015 겨울방학 기록문화체험교실

방울이사랑 2015. 1. 22. 18:51

2015년 1월 21일 수요일

성남 나라기록관

 

 

딸아이 4학년정도 즈음...한번 교육을 받았었던 기록문화교실.

대상이 초등 4~6학년인지라 이번이 마지막 교육이 될것 같아서 신청해 봤답니다.

선착순인지라 조마조마하면서 접수를 했었는데~ㅎ

다행히 교육대상자로 선정이 되어 교육 받고 왔어요^^

 

천안에서 성남까지....어떻게 갈까? 고민을 많이 햇었는데요

수원까지는 기차를... 수원에서는 분당선을 이용해서 갔었는데

야탑역에 보니 성남시외버스터미널이 있더라구요 ㅠㅠ

 

ㅠㅠ 좀 더 자세히 좀 알아볼껄 하고 후회하며

집으로 돌아가는 길은 시외버스를 이용하기로 했답니다^^

 

 

 

기록문화체험교실이 열리는 이곳은 성남의 대통령기록관이에요.

국가기록원은 대전에 본원을 두고

대통령기록관, 서울 기록관, 부산 기록관이 있으며

2014년에 세종시에도 대통령기록관이 생긴다고 하네요.

(2015년이니까 생겼겠죠~)

 

 

 

 

2015 겨울방학 기록문화체험교실에서는

'조선시대 왕실의 교육법'이란 주제로 조선시대 왕세자 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해서 알수 있었어요.

 

왕조의 지속과 발전을 위해서는 왕실이 번창하고 지혜롭고 강건한 군주가 대를 이어야 하는지라

조선 왕실에서는 왕세자의 교육을 왕조의 생명을 유지하는 근간으로

매우 중요시 여겼으며

대개 8세 전후로 세자에 책봉되어 미래 지도자로서의 교육을 받았답니다.

보통 아침 4~5시에 기상하여

밤 12시까지.... 배우기를 게을리 하지 않았다고 하니

왕이 되는법도 참 힘들죠~ㅎ

 

 

 

 

1시간여의 대강당에서 강의를 받은 후.... 서고를 관람하고(서고 촬영 금지!!!)

대통령기록전시관을 둘러 보았어요.

 

대통령기록전시관에서는 대통령이 읽고, 결재한 문서, 대통령의 모습이 담긴 시청각,

외국의 정상과 주고 받은 선물등이 전시되어 있었답니다.

 

 

 

 

 

ㅎㅎ 포토죤이 마련되어 있어서 한번 찍어 봤구요 ㅋㅋ

 

 

 

이젠 'LED 한지민화등'을 만들러 갑니다~~GOGO!!

 

 

강사님이 미리 만들어 놓은 등을 보니... 빨리 만들어 보고 싶네요 ㅋㅋ

 

 

 

 

 

한지의 우수성에 대한 강의를 듣고~ LED등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

 

너무나 꼼꼼히 만드는 딸아이의 모습에 강사님이... 탄성을~~ㅋㅋ

전 옆에서 '시간 없으니 빨리 만들라고 재촉 ㅋㅋㅋ'

결국엔 제가 풀을 바르고 아이는 붙이고~~~~~ㅋㅋㅋㅋ

 

 

 

 

풀만 제가 바르고~ 아이가 붙여서 만든 LED한지 등!!!

넘넘 멋지죠~ㅎ

불 켜놓으면 은은한 빛이 더더 아름답답니다^^

아이도 어찌나 만족스러워 하던지요~~~~ㅎㅎㅎ

 

 

 

 

 

오늘 받은 기념품들....포장된건 머그컵이에요 ㅋ

 

기록문화체험교실은 매년 방학 중에 열리며

선착순으로 접수하는지라~ 재빨리 시간안에 접수해야 합니다.

이번 겨울방학은 마감되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여름방학에 한번 도전해 보세요~

 교육의 질이 넘넘 좋은지라~ 흡족하답니다^^